[승화전사] 톱니자국, 잉크번짐, 용지들뜸 해결방법
[승화전사, 솔벤] 톱니자국, 잉크번짐, 용지들뜸 해결방법
1. 프린터 톱니로 인한 용지 오염 원인
소형 승화전사프린터는 엡슨(Epson)프린터를 많이 이용합니다.
승화전사용지에 프린트하는데 프린터의 종이 지지 역할 및 들뜸방지를 하는 톱니에 건조되지 않은 잉크로 인해 아래 사진의 톱니에 오염이 발생하고 용지에 스크레치가 나 불량이 발생하고 다음출력시에도 톱니에 뭍은 잉크로 인해 불량이 발생 합니다.
톱니로 인한 긁힘현상 / 톱니로 인한 2차오염 (사진-인터넷)
원인
용지가 필림류나 평량이 좀 있는것은 그나마 잉크양이 많은경우 들뜸이 적으나 승화전사 종이 용지는 이 들뜸이 발생하여 출력불량은 물론이고, 헤드막힘이나 헤드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부는 이 톱니의 일부분을 빼내는 방법으로 하지만, 바로 다른 문제가 나타납니다.
용지가 들떠서 헤드바닦에 스치는 문제가 발행하며, 헤드 바닦을 스치는 것이 헤드에 가장 치명적입니다.
2. 프린터 톱니 오염 청소방법
준비물 - 좀두꺼운 종이(두께1mm전후), 메틸알콜(or 에칠알콜)
메틸알콜(or 에칠알콜)을 사용하는 것은 잉크를 녹일수 있고 휘발성이 있는 용제를 선택함입니다.
(위 두가지 용제는 화기에 주의 해야 하고 특히 메틸 알콜은 독극물이니 작업중 입으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프린터 앞쪽에서 종이를 움직여 톱니가 돌수 있을 정도의 빳밧한 종이를 준비하여 위 사진처럼 넣습니다.
아래 사진의 확대된 톱니의 날카로움을 보듯이 면등 보풀이 생기는 소재로 청소를 하면 안됩니다.
이 톱니에 묻어 2차 오염의 주법이 됩니다.
위 사진의 적색표시의 톱니에 메틸알콜(or 에칠알콜)을 주사기에 넣어 뿌려주며 넣어놓은 용지를 앞뒤로 움직여 세척을 진행 합니다.
만약 오염이 심하면 적색표시의 톱니에 알콜을 뿌려주고 치솔을 이용하여 청소를 한후 용지를 앞뒤로 윰직여 청소 합니다.
청소시 톱니가 잘 도는지 확인이 필요 합니다.
3. 프린터 잉크건조를 위한 최적방법
승화전사프린터로 커스터마이징시 출력과 동시에 건조가 되게끔 하면 됩니다.
출력시 건조과정이 추가되면 번짐으로 인한 출력물 선명도에도 많은 좋은 영향을 줍니다.
프린터 출력시 출력노즐 부위에서 따뜻한 건조한 미세바람을 호스를 통해 헤드에 부착하여 헤드에서 잉크가 토출하면 바로바로 건조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소비자도 프린터에 간단한 지식만 있어도 설치가능하고 운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바람세기가 너무 세면 프린터 헤드의 잉크토출에 문제를 발생시킬수 있는 점도 존재하나, 이는 미세한 바람으로 가능합니다.)
승화전사의 경우 바람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대승화현상이 일어나 전사시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미세한 온도조절로 가능하며, 날씨나 습도, 프린트하는 사진등의 상태에 따라 잉크 토출량이 다르니 온도조절을 할 수 있도록 제품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Epson P800프린터에 건조기 장착 모습
히트씽크와 여러번의 방열처리한 잉크건조팬 작업
프린터 특성상 출력시 장시간 운용을 해야 하는 특성에 맞게 알루미늄 히트씽크에 히터를 넣어 장시간 사용해도 무리가 없고 안정적으로 열원을 공급할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알루미늄 외관작업 후 석고로 1차 방열처리하고, 2차로 고열단열테이프로 처리를 하여 안정적인 열원발생과 안전을 도모 했습니다.
○ 내부구성 - 히팅장치, 온도조절장치, 안전차단, 미풍용팬, 아답터 등
○ 전원 - 12V, 40~50W
○ 가격 - 별도문의
○ 010-2289-오이영삼 (문자로 메모해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