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승화전사프린터 Epson P800, Epson P600 등 최적 개조

by UV하모 2020. 4. 11.

승화전사 프린터로 EPSON 프린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다들 잘 알고 있듯이 수성프린터에 무한공급기를 이용하여 승화전사잉크를 사용합니다.

한데 여러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잉크물성변화, 톱니로 인한 잉크 묻음 등

1. 잉크의 물성변화

잉크의 물성변화가 일어나 처음셋팅시와는 다르게 점점 낮은채도 등이 출력되지 않는다.

즉 인물을 출력시 얼굴이 선명하게 나타나지 않거나, 흩뿌림이나 깔끔하게 나오지 않는 현상이 빈번해 집니다.

원인

이는 잉크의 원초적인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잉크통에서 헤드 카트리지나 댐퍼까지 가는동안 물성이 변해버리기 때문입니다.

엡슨의 무한이든 시중에 유통되는 무한은 수성안료나 염료를 위해 만들어진 공급기입니다.

승화전사잉크는 온도나 빛에 따라 승화현상이나 이염이 발생됩니다.

시중의 무한공급기의 호스는 대부분 PVC계열이 대부분입니다.

해서 일정시간 사용하고 나면 아래 사진처럼 호스가 검게 변해버립니다.

즉 이 호스를 통과 하면서 전사잉크의 물성이 변해지고 변한 잉크가 카트리지에 담겨져 출력이 이뤄지니 출력이 제대로 될수 없는것입니다.

방법

승화전사에 견디는 호스로 교체하면 됩니다.

2. 프린터 톱니로 인한 용지 오염

엡슨프린터를 이용하여 승화선사용지에 출력하는데 이 톱니에 건조되지 않은 잉크로 인해 불량이 매우 많이 나타납다.

기존 사용자들은 매우 잘 알고 있는 사안이며, 이를 방지 하고자 톱니를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한데, 이 톱니제거후에 여러 문제가 나타 납니다.

그렇다고 딱히 방법이 없어서 보통은 일부를 제거를 하고 사용합니다.

원인

용지가 필림류나 평량이 좀 있는것은 그나마 잉크양이 많은경우 들뜸이 적으나 승화전사 종이 용지는 이 들뜸이 발생하여 출력불량은 물론이고, 헤드막힘이나 헤드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헤드 바닦을 스치는 것이 헤드에 가장 치명적입니다.

방법

승화전사프린터로 커스터마이징시 출력과 동시에 건조가 되게끔 하면 됩니다.

출력시 건조과정이 추가되면 번짐으로 인한 출력물 선명도에도 많은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무한공급기로 인한 트러블

P800 프린터는 전면에 70ml 잉크카트리지 타입이고, 헤드부는 압력댐퍼를 채용한 플로터형 프린터 입니다.

잉크는 압력펌프로 저압(음압)을 이용하여 잉크를 이송합니다.

잉크를 펌프로 이송하는것이 아닌 카트리지에 공기를 넣어 잉크를 밀어내는 메카니즘 입니다.

수성잉크를 사용시는 큰 문제가 없으나, 승화잉크나 솔벤잉크, UV잉크를 사용시는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70ml나 그 보다 큰 무한카트리지를 사용하여 승화잉크를 직접 넣거나 위 사진 옆처럼 잉크호스를 통해 보조 잉크통을 옆에 두어 공급을 하게 합니다.

보조잉크통을 두어도 보조잉크통까지 압력이 주어져야 잉크가 헤드까지 공급이 됩니다.

장점 - 기존 프린터를 건들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단점 - 헤드부의 압력댐퍼가 고장나면 잉크가 줄줄 세는 오류가 있다.

빈번한 무한카트리지 넣었다 빼는 과정에 오류

대량출력 시 잉크를 넣어줘야 하는 빈범함이 있다.

외부통을 두고 했을경우 압력펌프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

다른방법

P800은 가로폭이 430mm정도이며 대형 플로터에 비해 잉크호스가 길지 않아 이전 엡슨기종(A3기종 등)에서 사용중인 자연압을 이용한 프린터 호스라인으로 바꿔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대량출력 시 큰용량의 잉크통에서 잉크를 공급함으로 무리없이 출력가능한 방법입니다.

4. 기타 추가 사항

이번에 논하는 부분은 추가적으로 구성을 할 시 편리함이나 정교한 색감등을 구사할수 있는 편리성이 있습니다.

a. RIP

현재 수성잉크로 셋팅되어 나오는 프린터 활용하여 인쇄를 하다 보니 해당 드라이버의 기능에 국한되어 사용을 해야 합니다.

물론 승화잉크 개발자들이 이를 염두에 두고 엡슨의 표준컬러에 맞게 잉크 농도등을 구성하여 생산합니다.

한데, 엡슨 잉크 농도 등은 사실 기종별로 다 다릅니다.

단순하게 엡슨 드라이버 프린터캘리브레이션을 잡아주는것으로 끝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프린터 드라이버상에서 색당 농도를 조절하기 힘듭니다.

정교하게 색농도와 캘리브레이션 을 잡아줘야 정확한 색감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P800에서 8색을 사용하지 않고 C,M,Y,K를 더블로 찍어 출력속도를 향상 시키고자 한다면 기존 드라이버상에서는 할수가 없습니다.

해서 이를 컨트롤 하는 RIP이 필요합니다.

b.유지보수 리셋터

헤드청소로 발생하는 폐잉크를 유지보수 상자에 흡습시키는데 보통 2-3만원 가량 합니다.

리셋터가 있을경우 큰통으로 폐잉크를 모의고 리셋만 해주면 됩니다.

결론

지금까지 논한 이런 부분이라도 개선해서 사용을 한다면 잉크물성도 변하지 않고 색감도 처음과 똑같은 퀄리티로 승화전사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봅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것은 질 좋은 승화전사잉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구매문의 - 쪽지 , 좌측 상단 프로필 연락처